개발자에겐 구글링도 스킬이다
2015.11.16

안녕하세요~ 수료를 축하합니다. 본격적으로 인터뷰 들어가기 전에 간단한 질문!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이 뭔가요? :)
네, 안녕하세요~ 저는 TV는 잘 안 보는 편이라 좋아하는 프로그램은 없고, 메카닉이 나오는 애니메이션을 좋아해요. 메카닉, 멋있잖아요.(웃음)
오늘이 마지막 날인데, 심정이 어떠세요?
일단은 후련합니다. 그리고 후련한 만큼 아쉬운 것도 많아요. 아직도 공부가 부족한 것 같아서 프로그램을 더 배우면 좋을 것 같아요. 생각보다 6개월이 짧게 느껴져요.
반 친구들과의 관계는 어땠나요?
원체 술을 좋아해서 반 친구들과 자주 어울리며 술을 마셨어요.(웃음) 9시 반에 수업이 끝나는데, 막차 시간이 있으니 오래는 못 있어도 후딱 마시고 들어가며 재미있게 놀았어요. 같은 관심사와 목표를 가지고 있는 친구들이라 그런지 두루 친하게 지냈죠.
오후반의 장점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오전반 시간대는 밖이 조금 시끄럽죠. 차도 많이 다니면서 어수선하고요. 저녁시간에는 조용하니까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가 잘 조성돼요. 단점이라면 방과 후에 공부를 하거나 술을 마실 때, 항상 막차 시간을 염두에 둬야 한다는 거죠.(웃음)

재훈씨는 전공자이고 실무를 겪다가 오셨잖아요. 학업의 난이도는 어땠나요?
디지털정보학과는 전자분야에 가까워서 C언어를 바탕으로 사용하고, 응용하는 방법이 자바와는 많이 달라요. 그래도 ASP를 배울 때 비슷한 교육을 받아서 그런지 학기 초에는 수월했죠. 그렇다고 쉽다거나 이런 건 아니었고요.(웃음) 정확히는 모르니 책도 많이 찾아보고, 구글링을 많이 하면서 공부했어요.
재훈씨는 반장도 하셨네요. 반장으로서 교육원 생활은 어떠셨나요?
나이가 많아서 떠밀려 맡은 반장이지만, 왠지 모를 책임감에 반 친구들을 챙기게 되더라고요. 학기 초에는 ASP를 배웠던 경력을 살려서 비슷하게 쓰이는 폼이나 스크립트에 관해서 알려주며 공부를 도와줬고요. 스터디 그룹을 만들거나 여러 모임을 주최했어요. 팀장이라서가 아니라 맏형으로서 친구들을 챙겨주려고 한 것 같아요.(웃음)
반 친구들이 정말 든든했겠어요. 여가시간에는 무얼 하셨나요?
여가시간이라… 운동을 좋아해서 농구를 많이 했어요. 비가 와서 못 나갈 때는 게임도 하고, 옆집에서 쫓아올 정도로 볼륨을 크게 틀어놓고 Rock을 듣기도 했어요. 그리고 제일 좋아하는 건 역시 술이죠. 마시는 순간 스트레스고 뭐고 다 날아갑니다.(웃음) 그런데 솔직히 여가시간이 그리 많지도 않았어요. 공부해야죠!(웃음)
재훈씨는 들어가고 싶은 회사가 있으신가요?
이전에 ASP분야의 회사에 다녔는데, ASP가 점점 사장되어서 자바 분야로 눈을 돌렸어요. 기업에서는 새로 가르쳐야 하는 신입보다, 경력직과 교육원 수료생을 더 선호하기에 KH에서 공부하기로 결심했죠. IT업계 경력이 있지만, 자바는 신입이나 마찬가지라서 자바 실력을 쌓아 성장할 수 있을 환경의 회사면 좋겠어요.
IT에 한발 먼저 내디딘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좋은 팁 하나만 주세요.
수업내용만으로 만족하지 마세요. 꾸준하게 복습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응용을 많이 해봐야 해요. 수업시간에 코딩한 것에 관련된 내용의 책을 찾아보며 응용하면 실력이 엄청나게 늘어요. 배운 것을 활용하지 않고 쌓아놓기만 하면 잊어버리기 십상이죠. 그리고 회사에서도 통용되는 팁을 하나 드리자면, 개발자에겐 구글링이 최고예요. 코딩이 막혔을 때 답을 찾을 수도 있고, 소스를 찾아 정리하면서 내 것으로 만들면 많은 공부가 돼요. 앞으로 잘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웃음)
구글링! 좋은 팁인 것 같아요. 좋은 회사 취직하기를 바랄게요!
